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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스틱 센서 쉴드 x 엔트리] 푸쉬 버튼을 이용한 리듬 게임 만들기

초급 예제

누구나 쉽게 따라해볼 수 있는 쉬운 예제들입니다. 가볍게 도전~!

[조이스틱 센서 쉴드 x 엔트리] 푸쉬 버튼을 이용한 리듬 게임 만들기

2016-04-04 14:34:34

개요

 

푸쉬 버튼은 우리 생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위치의 역할을 하는 소자입니다.

키보드나 PS4나 Xbox와 같은 콘솔 게임의 컨트롤러에도 푸쉬 버튼이 사용됩니다.

푸시 버튼을 누르고 땜에 따라 전류가 흐르는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오렌지보드에서 버튼의 상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푸쉬 버튼에 대해 더 알아보기 : http://kocoafab.cc/tutorial/view/539

 

 

 

 

 

 

 

프로젝트

 

 

화면의 상단에서 내려오는 음표의 타이밍에 맞춰 조이스틱 센서 쉴드의 버튼을 눌러 점수를 얻는 리듬 게임입니다. (링크 : http://goo.gl/qWSaHL )

 

 

 

 

 

 

하드웨어

 

이번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부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이스틱 센서 쉴드에는 총 6개의 푸쉬 버튼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크게 A, B, C, D, Left, Right 버튼으로 구분되며, 차례대로 아날로그 2번, 아날로그 3번, 디지털 8번, 디지털 9번, 디지털 4번, 디지털 5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엔트리 Coding

 

 

1. 프로젝트에 사용될 오브젝트들을 추가합니다.

오브젝트는 크게 4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란 일종의 그림 객체로서 각 오브젝트마다 블록 코딩을 통해 실행 동작을 정할 수 있습니다.

 

 

 

 

2. 각 오브젝트에 쓰인 블록을 통해 작동 원리와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Start 버튼

    게임 시작을 하기 위해 클릭하는 오브젝트입니다.

    이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1부터 3까지의 난수에 따라 각 음표 오브젝트에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배경

    조이스틱 센서 쉴드의 버튼 입력을 처리하는 오브젝트입니다.

    조이스틱 센서 쉴드의 버튼 입력에 따라 각 음표 오브젝트에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음표

    Start 버튼 오브젝트의 신호에 따라 무작위로 화면에 표시되는 오브젝트입니다.

    조이스틱 센서 쉴드의 버튼이 눌렸을 때 배경 오브젝트에게서 신호를 받게 되고, 그 신호를 받았을 때

    방향 버튼 오브젝트와 음표 오브젝트가 서로 닿았다면 점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나머지 음표 오브젝트들도 다른 오브젝트들로부터 받는 신호의 이름만 다를 뿐 같은 원리로 동작합니다.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엔트리와 조이스틱 센서 쉴드를 연결하여 버튼을 이용한 리듬 게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 튜토리얼은 조이스틱 센서 쉴드의 조이스틱을 이용해 미로 탈출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kocoafabeditor

항상 진취적이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코코아팹 에디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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