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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스틱 센서 쉴드 x 엔트리] 가변 저항을 이용해 금고 만들기

2016-04-04 14:36:24

개요

 

가변저항은 우리 주변 많은 전자제품에 쉽게 볼수 있는 저항의 크기를 조절하는 부품입니다.

우리가 많이 쓰는 스피커에 이러한 가변저항이 들어가 있고, 이 가변저항을 이용하여 소리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변저항에 들어가는 스위퍼의 위치가 이동하면서 저항의 크기를 변화시킵니다.

가변 저항에 대해 더 알아보기 : http://kocoafab.cc/tutorial/view/556

 

 

 

 

 

프로젝트

 

금고의 비밀 번호에 맞게 가변 저항을 돌려 금고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링크 : http://goo.gl/IS5QjT )

 

 

 

 

 

 

하드웨어

 

이번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부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변 저항은 조이스틱 센서 쉴드의 밑면에 부착되어 있으며, 아날로그 4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엔트리 Coding

 

 

1. 프로젝트에 사용될 오브젝트들을 추가합니다.

  오브젝트는 크게 5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각 오브젝트에 쓰인 블록을 통해 작동 원리와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시작 버튼

    게임 시작을 하기 위해 클릭하는 오브젝트입니다.

    이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금고의 다이얼과 금고 화면 오브젝트(Lock On, Lock Off)에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금고 다이얼

    가변 저항의 값에 따라 회전하는 오브젝트입니다.

    시작 버튼 오브젝트에게 신호를 받았을 때 0부터 360까지의 난수로 password가 정해지며, 가변 저항의 수치를 password의 값과 일치 시켰을 때 금고 화면 오브젝트(Lock On, Lock Off)에 신호를 보내고, 동작을 중지합니다. 

 

 

 

  금고 화면(Lock On)

    금고의 Lock On 상태를 표시하는 오브젝트입니다.

    시작 버튼 오브젝트로부터 신호를 받았을 때 화면에 출력되며, 금고 다이얼 오브젝트로부터 신호를 받았을 때 화면에 출력되지 않습니다. 

 

 

 

  금고 화면(Lock Off)

    금고의 Lock Off 상태를 표시하는 오브젝트입니다.

    시작 버튼 오브젝트로부터 신호를 받았을 때 화면에 출력되지 않으며, 금고 다이얼 오브젝트로부터 신호를 받았을 때 화면에 출력됩니다.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엔트리와 조이스틱 센서 쉴드를 연결하여 가변저항을 이용한 금고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 튜토리얼은 조이스틱 센서 쉴드의 밝기 감지센서를 이용해 가로등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kocoafabeditor

항상 진취적이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코코아팹 에디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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