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아두이노, 오렌지보드 등의 오픈소스하드웨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알아봅니다.

코드벤더(codebender.cc) IDE

2016-01-26 12:01:48

코드벤더(codebender.cc)를 소개합니다.

코드벤더는 그리스에 본사를 둔 글로벌 회사로 웹 기반의 아두이노 개발 환경(Web IDE, 이하 IDE)를 제공합니다.

 

코드벤더 IDE는 브라우저에 플러그인만 설치하면,

코코아팹에서 제공하는 소스코드를 별도의 작업 없이 브라우저 상에서 간단히 편집하고 컴파일/업로드 할 수 있는 매우 편리한 IDE 입니다. 

 

코드벤더에 회원가입을 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IDE의 전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한번의 클릭으로 아두이노/오렌지보드에 소스를 업로드 가능합니다.

또한 각종 라이브러리를 지원하며 코드완성 기능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함으로, 기존의 아두이노 IDE에 비하여 사용이 매우 간편합니다. 

 

지원하는 브라우저와 OS는 아래와 같습니다. 

 

Windows XP, Vista, 7, 8, 8.1, 10

Mozilla Firefox

Google Chrome


Linux (Ubuntu)

Mozilla Firefox

Google Chrome


Mac OS from 10.6 or higher

Mozilla Firefox

Google Chrome

 

코코아팹이 국내 생산한 오렌지보드 시리즈가 코드벤더의 정식 지원보드로 품질을 인정받아, 에디터 상에서 오렌지보드를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전한 코드벤더의 에디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회원가입 및 메일 인증

 

codebender.cc 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하면, 가입시 지정된 메일주소로 인증메일이 발송됩니다. 

 

 

 

2. 로그인 및 환경설정

 

이메일을 인증하시고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설정 가이드 창이 활성화 됩니다. 가볍게 다음 단계로 계속 넘어가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총 5개의 절차로 진행되며, 브라우저 플러그인 설치 그리고 아두이노 드라이버 설치가 주된 작업입니다.

 

[Let's Go!]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성공정으로 완료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드라이버 설치 화면이 표시됩니다.

 

[Download Drivers]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환경의 경우 exe 파일, Mac의 경우 dmg 파일이 zip으로 압축되어 있으며, 압축을 풀고 실행하면 됩니다. 

 

 

윈도우 환경의 경우 exe 파일, Mac의 경우 dmg 파일이 zip으로 압축되어 있으며, 다운로드 완료후, 압축을 풀고 실행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기존에 드라이버를 설치한 경우에도, 동일하게 따라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드라이버 설치는 기본 설정을 따라 설치하면 됩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보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Other Vendors] 에서, kocoafab OrangeBoard 또는 kocoafab OrangeBoard BLE를 선택합니다.

 

오렌지보드가 없을 경우 Arduino Uno 또는 원하는 다른 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드를 선택하고 시리얼 포트를 지정한 후에, [Run on Arduino]를 클릭하면,

 

기본 LED 예제가 컴파일되어 보드에 업로드 되고, 성공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오게 됩니다.

 

제대로 업로드 되었는지 보드의 LED가 깜빡이는지 확인합니다. 

 

 

이상으로 코드벤더 환경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코드벤더를 통해 수십만개의 소스코드와 수천개의 라이브러리를 참고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코코아팹의 컨텐츠에서 한번의 클릭으로 쉽게 예제들을 실행시켜보세요.

 

 

아래는 코코아팹 컨텐츠 상에 실제로 코드벤더 IDE가 삽입된 예제입니다. 

 

/*
 제목		: LED 깜박이기
 내용		: LED를 오렌지 보드에 연결하여 깜빡이도록 해봅시다.
 */

// LED를 A1핀으로 설정합니다.
int led = A1;

// 실행시 가장 먼저 호출되는 함수이며, 최초 1회만 실행됩니다.
// 변수를 선언하거나 초기화를 위한 코드를 포함합니다.
void setup() {
	// 빨간색 LED 핀을 OUTPUT으로 설정합니다.
	pinMode(led, OUTPUT);
}

// setup() 함수가 호출된 이후, loop() 함수가 호출되며,
// 블록 안의 코드를 무한히 반복 실행됩니다.
void loop() {
	// LED가 연결된 핀의 로직레벨을 HIGH (5V)로 설정하여, LED가 켜지도록 합니다.
	digitalWrite(led, HIGH);
	// 0.5초 동안 대기합니다.
	delay(500);
	// LED가 연결된 핀의 로직레벨을 LOW (0V)로 설정하여, LED가 꺼지도록 합니다.
	digitalWrite(led, LOW);
	// 0.5초 동안 대기합니다.
	delay(500);
}

 

kocoafab

안녕하세요. 코코아팹 운영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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