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설명

자주 사용하는 부품들의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Nokia 5110 LCD-활용하기

2014-08-12 16:21:14

개요 



출처 : 노키아 5110 LCD - sparkfun

Nokia 5110 LCD는 84X48의 픽셀수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자입력 뿐만 아니라 한글이나 도형 표현이 가능한 LCD 입니다.
PCD8544 CMOS LCD 콘트롤러가 내장되어 있으며 Serial bus를 사용해서 아두이노와 통신이 가능합니다.

 

 

 
위 사진 처럼 실제 노키아 휴대폰에 장착되었던 LCD모듈이며 ,
아두이노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You Tube에서 Nokia 5110 을 검색하면 무수히 많은 아두이노 프로젝트와 예제들이 검색됩니다.)

이 작은 LCD는 아두이노와 만나면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될수 있습니다.
그 예로 문자나 그림을 표기하는것에서 나아가 자신만의 스마트 워치를 만들수 있습니다.
 
 
출처 : 3D프린트 스마트 워치 - geeky-gadgets

그럼 본격적으로 84X42 LCD의 기본적인 활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부품목록

NO 부품명 수량 상세설명
1 아두이노  1 아두이노
2 브레드보드 1 브레드보드
3 점퍼 케이블 8 점퍼 케이블
4 Nokia 5110 LCD 1 84X48 LCD
5 10㏀ 저항 1 저항
6 330Ω 저항 1 저항
7 1㏀ 저항 1 저항

 

부품명 아두이노  브레드보드 점퍼케이블 Nokia 5110 LCD 10㏀ 저항
파트 x1 x1 x8  x1 x1
부품명 330Ω 저항 1㏀ 저항
파트 x1 x1

 

 

 

하드웨어 Making

 

회로도

브레드보드 레이아웃

 

 


* 배선 연결시 주의사항 *

이 LCD는 기본 3.3V로 동작됩니다.
따라서 3.3V 핀에 VCC 와 BL (Back Light) 혹은 LED를 연결해주세요 

핀연결 

 

 

5110  Arduino
VCC  3.3V
GND GND
Light GND(330Ω 연결)
CLK   8 pin(10kΩ 연결)
DN(MOSI) 9 pin(10kΩ 연결)
D/C 10 pin(10kΩ 연결)
SCE 11 pin(10kΩ 연결)
RST(Reset) 12((1kΩ 연결)

 


 

 

소프트웨어 Coding

아래의 코드를 아두이노에 업로드 합니다.
 

/* 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RAlZ1DHw03g byJulian Ilett
   한글주석: www.kocoafab.cc
#define RST 12 //12번 핀에 RST를 연결합니다.
#define CE  11 //11번 핀에 CE를 연결합니다.
#define DC  10 //10번 핀에 DC를 연결합니다.
#define DIN  9 //9번 핀에 DIN을 연결합니다.
#define CLK  8 //8번 핀에 CLK를 연결합니다.


#include <Arduino.h> // Arduino.h 라이브러리를 불러옵니다.
static const byte ASCII[][5] = // 아스키코드의 문자열을 나열합니다.
{
 {0x00, 0x00, 0x00, 0x00, 0x00} // 20  
,{0x00, 0x00, 0x5f, 0x00, 0x00} // 21 !
,{0x00, 0x07, 0x00, 0x07, 0x00} // 22 "
,{0x14, 0x7f, 0x14, 0x7f, 0x14} // 23 #
,{0x24, 0x2a, 0x7f, 0x2a, 0x12} // 24 $
,{0x23, 0x13, 0x08, 0x64, 0x62} // 25 %
,{0x36, 0x49, 0x55, 0x22, 0x50} // 26 &
,{0x00, 0x05, 0x03, 0x00, 0x00} // 27 '
,{0x00, 0x1c, 0x22, 0x41, 0x00} // 28 (
,{0x00, 0x41, 0x22, 0x1c, 0x00} // 29 )
,{0x14, 0x08, 0x3e, 0x08, 0x14} // 2a *
,{0x08, 0x08, 0x3e, 0x08, 0x08} // 2b +
,{0x00, 0x50, 0x30, 0x00, 0x00} // 2c ,
,{0x08, 0x08, 0x08, 0x08, 0x08} // 2d -
,{0x00, 0x60, 0x60, 0x00, 0x00} // 2e .
,{0x20, 0x10, 0x08, 0x04, 0x02} // 2f /
,{0x3e, 0x51, 0x49, 0x45, 0x3e} // 30 0
,{0x00, 0x42, 0x7f, 0x40, 0x00} // 31 1
,{0x42, 0x61, 0x51, 0x49, 0x46} // 32 2
,{0x21, 0x41, 0x45, 0x4b, 0x31} // 33 3
,{0x18, 0x14, 0x12, 0x7f, 0x10} // 34 4
,{0x27, 0x45, 0x45, 0x45, 0x39} // 35 5
,{0x3c, 0x4a, 0x49, 0x49, 0x30} // 36 6
,{0x01, 0x71, 0x09, 0x05, 0x03} // 37 7
,{0x36, 0x49, 0x49, 0x49, 0x36} // 38 8
,{0x06, 0x49, 0x49, 0x29, 0x1e} // 39 9
,{0x00, 0x36, 0x36, 0x00, 0x00} // 3a :
,{0x00, 0x56, 0x36, 0x00, 0x00} // 3b ;
,{0x08, 0x14, 0x22, 0x41, 0x00} // 3c <
,{0x14, 0x14, 0x14, 0x14, 0x14} // 3d =
,{0x00, 0x41, 0x22, 0x14, 0x08} // 3e >
,{0x02, 0x01, 0x51, 0x09, 0x06} // 3f ?
,{0x32, 0x49, 0x79, 0x41, 0x3e} // 40 @
,{0x7e, 0x11, 0x11, 0x11, 0x7e} // 41 A
,{0x7f, 0x49, 0x49, 0x49, 0x36} // 42 B
,{0x3e, 0x41, 0x41, 0x41, 0x22} // 43 C
,{0x7f, 0x41, 0x41, 0x22, 0x1c} // 44 D
,{0x7f, 0x49, 0x49, 0x49, 0x41} // 45 E
,{0x7f, 0x09, 0x09, 0x09, 0x01} // 46 F
,{0x3e, 0x41, 0x49, 0x49, 0x7a} // 47 G
,{0x7f, 0x08, 0x08, 0x08, 0x7f} // 48 H
,{0x00, 0x41, 0x7f, 0x41, 0x00} // 49 I
,{0x20, 0x40, 0x41, 0x3f, 0x01} // 4a J
,{0x7f, 0x08, 0x14, 0x22, 0x41} // 4b K
,{0x7f, 0x40, 0x40, 0x40, 0x40} // 4c L
,{0x7f, 0x02, 0x0c, 0x02, 0x7f} // 4d M
,{0x7f, 0x04, 0x08, 0x10, 0x7f} // 4e N
,{0x3e, 0x41, 0x41, 0x41, 0x3e} // 4f O
,{0x7f, 0x09, 0x09, 0x09, 0x06} // 50 P
,{0x3e, 0x41, 0x51, 0x21, 0x5e} // 51 Q
,{0x7f, 0x09, 0x19, 0x29, 0x46} // 52 R
,{0x46, 0x49, 0x49, 0x49, 0x31} // 53 S
,{0x01, 0x01, 0x7f, 0x01, 0x01} // 54 T
,{0x3f, 0x40, 0x40, 0x40, 0x3f} // 55 U
,{0x1f, 0x20, 0x40, 0x20, 0x1f} // 56 V
,{0x3f, 0x40, 0x38, 0x40, 0x3f} // 57 W
,{0x63, 0x14, 0x08, 0x14, 0x63} // 58 X
,{0x07, 0x08, 0x70, 0x08, 0x07} // 59 Y
,{0x61, 0x51, 0x49, 0x45, 0x43} // 5a Z
,{0x00, 0x7f, 0x41, 0x41, 0x00} // 5b [
,{0x02, 0x04, 0x08, 0x10, 0x20} // 5c ¥
,{0x00, 0x41, 0x41, 0x7f, 0x00} // 5d ]
,{0x04, 0x02, 0x01, 0x02, 0x04} // 5e ^
,{0x40, 0x40, 0x40, 0x40, 0x40} // 5f _
,{0x00, 0x01, 0x02, 0x04, 0x00} // 60 `
,{0x20, 0x54, 0x54, 0x54, 0x78} // 61 a
,{0x7f, 0x48, 0x44, 0x44, 0x38} // 62 b
,{0x38, 0x44, 0x44, 0x44, 0x20} // 63 c
,{0x38, 0x44, 0x44, 0x48, 0x7f} // 64 d
,{0x38, 0x54, 0x54, 0x54, 0x18} // 65 e
,{0x08, 0x7e, 0x09, 0x01, 0x02} // 66 f
,{0x0c, 0x52, 0x52, 0x52, 0x3e} // 67 g
,{0x7f, 0x08, 0x04, 0x04, 0x78} // 68 h
,{0x00, 0x44, 0x7d, 0x40, 0x00} // 69 i
,{0x20, 0x40, 0x44, 0x3d, 0x00} // 6a j 
,{0x7f, 0x10, 0x28, 0x44, 0x00} // 6b k
,{0x00, 0x41, 0x7f, 0x40, 0x00} // 6c l
,{0x7c, 0x04, 0x18, 0x04, 0x78} // 6d m
,{0x7c, 0x08, 0x04, 0x04, 0x78} // 6e n
,{0x38, 0x44, 0x44, 0x44, 0x38} // 6f o
,{0x7c, 0x14, 0x14, 0x14, 0x08} // 70 p
,{0x08, 0x14, 0x14, 0x18, 0x7c} // 71 q
,{0x7c, 0x08, 0x04, 0x04, 0x08} // 72 r
,{0x48, 0x54, 0x54, 0x54, 0x20} // 73 s
,{0x04, 0x3f, 0x44, 0x40, 0x20} // 74 t
,{0x3c, 0x40, 0x40, 0x20, 0x7c} // 75 u
,{0x1c, 0x20, 0x40, 0x20, 0x1c} // 76 v
,{0x3c, 0x40, 0x30, 0x40, 0x3c} // 77 w
,{0x44, 0x28, 0x10, 0x28, 0x44} // 78 x
,{0x0c, 0x50, 0x50, 0x50, 0x3c} // 79 y
,{0x44, 0x64, 0x54, 0x4c, 0x44} // 7a z
,{0x00, 0x08, 0x36, 0x41, 0x00} // 7b {
,{0x00, 0x00, 0x7f, 0x00, 0x00} // 7c |
,{0x00, 0x41, 0x36, 0x08, 0x00} // 7d }
,{0x10, 0x08, 0x08, 0x10, 0x08} // 7e ←
,{0x78, 0x46, 0x41, 0x46, 0x78} // 7f →
};
void LcdWriteString(char *characters)
{
  while(*characters) LcdWriteCharacter(*characters++);
}

void LcdWriteCharacter(char character)
{
  for(int i=0; i<5; i++) LcdWriteData(ASCII[character - 0x20][i]);
  LcdWriteData(0x00);
}

void LcdWriteData(byte dat)
{
  digitalWrite(DC, HIGH); 
  digitalWrite(CE, LOW);
  shiftOut(DIN, CLK, MSBFIRST, dat); // 시리얼 데이터를 LCD에 전송합니다.
  digitalWrite(CE, HIGH);
}

void LcdXY(int x, int y)
{
  LcdWriteCmd(0x80 | x);  // 가로크기를 지정합니다.
  LcdWriteCmd(0x40 | y);  // 세로크기를 지정합니다.
}

void LcdWriteCmd(byte cmd)
{
  digitalWrite(DC, LOW); //커맨드 입력을 위해 LOW로 설정합니다.
  digitalWrite(CE, LOW);
  shiftOut(DIN, CLK, MSBFIRST, cmd); //시리얼 데이터를 LCD에 전송합니다.

  digitalWrite(CE, HIGH);
}

void setup()
{ // 각각의 핀모드를 출력으로 설정합니다.
  pinMode(RST, OUTPUT);
  pinMode(CE, OUTPUT);
  pinMode(DC, OUTPUT);
  pinMode(DIN, OUTPUT);
  pinMode(CLK, OUTPUT);
  digitalWrite(RST, LOW);
  digitalWrite(RST, HIGH);
  
  LcdWriteCmd(0x21);  // LCD 확장 명령
  LcdWriteCmd(0xBF);  // LCD의 콘트라스트(명암을 결정합니다)
  LcdWriteCmd(0x04);  
  LcdWriteCmd(0x14);  
  LcdWriteCmd(0x20);  
  LcdWriteCmd(0x0C);  

  for(int i=0; i<504; i++) LcdWriteData(0x00); //LCD를 초기화 합니다

  LcdXY(20,2);
  LcdWriteString("KOCOA FAB"); // "와" 사이의 문자를 입력합니다.
}

void loop()
{
}

 

 

 

kocoafabeditor

항상 진취적이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코코아팹 에디터입니다!

Nokia 5110 LCD, 아두이노

뎁온누리 2016-05-13 08:31:21

한글을 출력할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더 자세히 설명해주시겠어요?
제가 MP3 플레이어 프로젝트를 작성하고 있는데 정보 같은것을 표시하기위해 값싼 Nokia 5110을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여기에서 표시하기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한글폰트를 직접 만들어야 하나요?

kocoafab 2019-01-07 14:52:49

https://kocoafab.cc/tutorial/view/456 이 컨텐츠를 확인해보시면 이미지를 직접 화면에 띄우는 예제가 있습니다.

이렇게 한글을 이미지로 만들어서 화면에 띄우는 방법을 이용하셔서 LCD에 한글을 띄워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