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여러분은
미디어 아트(Media Art)에 대해서 아시나요 ?
미디어 아트란 매체 예술로도 불리며,
새로운 기술을 예술적으로 활용한 예술작품을 미디어 아트라고 합니다.
출처 : deep screen by Mut Randolph -
geekartgallery
이처럼 'LED'의 빛을 이용한 설치작업이나,
관객의 움직임에 의해 LED가 제어되는 작업들도
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많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출처 :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제어되는 LED Wall -
fitzmediaproduction.blogspot.kr이번 프로젝트에서는 Fadecandy라는 디더링보드 통해,
마우스로 제어하는 인터렉티브 조명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출처 : Fadecandy -
adafruit.com먼저 Fadecandy에 대해 살펴보면,
Fadecandy는 Adafruit와 Micah scott(미카 스캇)과의 공동작업으로 만들어졌으며,
LED를 USB연결 만으로 쉽고 간편하게 제어할수 있도록 해주는 컨트롤러입니다.
출처 : Fadecandy를 제작중인 모습 -
adafruit.com
이 보드를 개발한 미카 스캇 역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경계를 넘나드는 아티스트인데요,
모든 자료를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포럼을 통해 더 나은 버전의 Fadecandy를 개발중에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Fadecandy를 활용한 인터렉티브 조명을 만들어 보고,
이를 응용하여 자신만의 미디어 아트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세요!
미리보기 동영상
필요한 사전 지식
부품목록
No |
부품명 |
수량 |
상세설명 |
1 |
Fadecandy |
1 |
Fadecandy |
2 |
Mini USB |
1 |
USB Cable |
3 |
5v 아답터 |
1 |
5v전원 |
4 |
8x5 Neopixel 쉴드 |
1 |
쉴드 |
5 |
아두이노 UNO R3 |
1 |
아두이노 |
6 |
점퍼케이블 |
2 |
한쪽은 수핀, 다른 한쪽은 암핀 |
부품명 |
오렌지 보드 |
Fadecandy |
Mini USB |
5v 아답터 |
8x5 Neopixel 쉴드 |
점퍼케이블 |
부품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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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2
|
하드웨어 Making
기본적으로 Fadecandy와 Neopixel 8X5 쉴드는 사용하기전 납땜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두이노를 사용하지만 전원공급을 간편하게 하기 위함이며,
전원을 직접 쉴드에 연결하게되면 아두이노 보드를 거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페이드캔디 연결도 -
adafruit.com
fadecandy 0번 채널의 핀을 각각 8X5쉴드의 Din과 Gnd에 연결해 주었습니다.
쉴드의 +,-에 직접 연결하여도 좋고, 아두이노 보드에 적층하여 전원을 공급해도 됩니다.
탈지면을 이용하여 구름모양의 디퓨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
소프트웨어 Coding
본 프로젝트는 프로세싱 Processing을 기반으로 동작합니다.https://www.processing.org/download/ 에서 프로세싱을 다운받고,설치하여 주세요.
1.아래의 링크를 통해 fadecandy - master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https://github.com/scanlime/fadecandy/archive/master.zip
2.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해제 한뒤,
bin폴더 안의 파일중 자신의 OS(운영체제)에 맞는 server파일을 실행합니다.
Mac-OSX > fcserver-osx실행
WINDOW > fcserver.exe실행
3. 서버파일을 실행하면, 도스창 혹은 터미널창이 열려 일종의 서버를 만들고,
이를 통해 LED와 신호를 주고 받게 됩니다.
*서버파일을 실행하고 열리는 창을 닫지 마세요.4. 인터넷 창에서
http://localhost:7890/ 의 주소를 입력하고 서버 모니터에 접속합니다.
이같은 화면이 나오며, 체크박스안에 시리얼넘버와 펌웨어 버젼이 나오면
성공적으로 연결이 된 상태입니다.
5.Fadecandy를 프로세싱으로 연동하여 보겠습니다.
앞서 다운로드 받았던 fadecandy - master 폴더 안의
examples > Processing > grid 8X8_dot > grid 8x8_dot.pde 파일을
더블클릭하거나, 프로세싱에서 열어 주세요.
6.아래의 화면처럼, OPC탭에 있는 항목을 수정해 주세요.
기본 8X8로 설정되어있는 LED의 갯수를 제가 사용한 8X5로 수정하였습니다.
7.다음으로 grid8x8_dot 탭으로 넘어와 아래의 화면처럼 opc.ledGrid8x5로 수정합니다.
8. Run(실행)을 눌러주세요.
10. 아래의 실행창이 열리고, 마우스를 움직여 보면,
해당 구체 이미지의 좌표값과 색상값에 따라
해당 좌표에 할당된 LED의 밝기와 색상이 제어됩니다.